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Flutter.241023] State가 있고 없고 StateFULL & StateLESS

 

예전에 혼자서 플러터로 앱 개발한다고 우당탕탕 했을 때, Stateful and stateless widgest 이 부분이 알쏭달쏭 했다. State가 없으니 stateless 일테고, state가 있으니 stateful 인 것 까지는 알겠는데, 이게 어떨 때 쓰이는지 도무지 모르겠던 것이다.

 

이번에 강의를 들으면서 플러터 코드에 이전보다 살짝 익숙해지기도 했고, 그리고 오늘 배운걸 정리도 좀 해보자 싶어서 구글에 검색해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약간의 정리를 해 두려고 한다.

 

위젯은 stateful 하거나 stateless 하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. 만약 위젯이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으로 상태가 바뀔 수 있다면 - 이걸 두고 Stateful 이라고 한다. 반대로 Stateless 위젯은 절대 바뀌지 않는다. 예시로 우리가 앱 화면에서 보는 아이콘, 아이콘 버튼, 그리고 앱 상에 들어가 있는 텍스트 문구 들이 있을거다. 사용자가 앱을 보면서 버튼을 육천 칠백 스물 아홉 번 눌렀다고, 버튼이 닳지 않는 것. 이것을 생각해 보면 된다. 버튼은 닳지 않는다. 오직 해당 사용자의 지문만 닳을 것이지. 나중에 출국할 때 지문 인식 안 돼서 저기 직원들이 근무하는 오피스에 불려가야 할 수도 있다.

 

그러니 오늘의 결론은 지문을 잘 관리하자 이다. (절대 아님.)

 

짧지만, 이렇게 오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기록을 남겨둔다는것, 아주 멋진 일이군. 내일도 해야지. 

 

(참조: https://docs.flutter.dev/ui/interactivity)